2017년 7월 4일 화요일

일에 우선순위 정하기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일을 처리하고 있다.
그러다보면 동시에 발생하는 일들이 생기게 되고, 그랬을 경우에 어떤 일부터 처리해야하는지 고민하게된다.
대부분의 경우는 급한 일부터 처리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선택이다.
왜냐하면 급한일부터 처리하게되면 정작 중요한 일을 처리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가면서 일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일을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로 분류해야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대부분의 사람은 급한 일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일과 급한 일은 엄연히 다르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각각의 종류를 알아보자.

(1) 중요하고 급한일
중요하고 급한일은 최우선으로 처리해야할 일이다. 이 영역에 포함되는 일은 협상의 여지가 없다. 무조건 최우선 순위로 처리한다.
보고서 작성이나 업무회의 등 일정이 정해진 회사업무가 여기에 속한다.
월급쟁이로 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있는 이상에는 회사업무는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단, 근무시간 내에서만이다. 근무시간 이후의 회사업무는 (2)번 영역인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에 속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2)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일
이 영역에 포함된 일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대체가 가능한지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세미나 참석이나 팀 회식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세미나 참석을 다른 사람이 참석하고, 나중에 자료만 받아본다던지 사정을 얘기하고 팀회식에 빠진다던지 등이 가능하다.

(3)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일
이 영역의 일들은 제거해야 한다.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면 의외로 이 영역의 일들을 많이 하고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TV 시청이나 게임을 하는 것들이 모두 이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영역에 속하는 일들은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한다.

(4)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우리가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할 영역이 바로 이 영역의 일이다.
왜냐하면 급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홀히 생각하는 영역의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부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인생을 성공적을 살아가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다뤄서는 안되는 일들이다.
예를 들면 독서, 운동,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위의 항목들은 예를 든 것이며 개인에 따라 항목의 위치가 다를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위의 4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1)번 일을 제일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 (2)번 일은 미룰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형태로 대체가 가능한 것인지 검토하여 미루거나 대체할 수 있다면 그렇게 처리한다. 만약 대체가 불가능하다면 당연히 처리해야한다.
그리고 (3)번 일은 더이상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번 일은 쉽게 잊어버리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며 반드시 진행해야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읜 사람들은 (2)번과 (4)번의 일이 겹칠 경우 쉽게 (4)번의 일을 포기하고 (2)번의 일을 처리한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2)번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4)번 영역의 일을 포기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1)번과 (4)번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